메뉴

Let’s make NoLimit Seoul an equal event together!

9월 12, 2017 - NEWS

노 리미트 서울 자치구 평등 규약
NoLimit Seoul Autonomous Equality Rules

 

1. 우리 모두는 나이, 성별, 성적 지향, 성별정체성, 국적, 출신지역, 연애•혼인여부, 가족관계, 장애여부, 외모 등의 범주 및 특성과 관계없이 동등(평등)하다.

2. 우리는 서로를 존중하며 평등한 관계를 지향한다. 또한 평등한 관계를 저해하는 행위에 대한 상대방의 거부의사가 있을 시 즉각 중단한다.

3. 평등문화를 저해하는 사건이 발생할 시 구성원들은 방관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연대한다.

4. 나이, 성별, 성적 지향, 성별정체성, 국적, 출신지역, 연애•혼인여부, 가족관계, 장애여부,외모 등에 관한 고정관념이 담긴 말이나 행동, 혐오발언을 하지 않는다.

5. 성폭력 및 각종 침해•폭력에 대해 적극적으로 예방하고 대처한다.
– 서로가 상대방에게 허용하는 신체적, 심리적 거리가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며, 상대방의 동의없는 신체접촉이나 프라이버시 침해를 하지 않는다.
– 성폭력 및 위계폭력에 대해 일상적으로 논의하고 개선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 나간다. (ex.반성폭력 워크숍, 젠더토크)
– 피해자에게 책임을 돌리는 말이나 가해자를 옹호하는 언행을 하지 않는다.
– 그게 왜 성폭력인지 모르겠을 때에는 타인의 조언을 구한다. (ex.젠더 커뮤니케이션 팀-그러라고 있는 팀입니다)

6. 교류 시 역사적 맥락을 망각하지 않는다.
– 식민지배의 폭력성과 위안부(일본군 성노예)문제에 대해 부정하지 않는다.
– 베트남전에서 한국군이 자행한 학살과 성적 폭력을 부정하지 않는다.
– 영토문제는 괜한 다툼이 생길 수 있으니 논쟁하지 않는다.(우리는 재밌게 놀아야 한다)

*이 규약의 내용은 자치구 구성원들의 논의를 통해 언제든지 추가, 변경 가능합니다.


평등 규약의 세부 실천 지침 (가이드 라인)
Guidelines of the Equality Rules

 

1. 일방적으로 관계에 위계를 설정하여 행동하지 않는다. ex. ‘일방적’ 반말 금지, ‘오빠’ 요구 금지

2. 행사는 스태프들만의 것이 아니므로 참가자 모두가 준비와 뒷정리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3. 다른 사람의 동의없이 신체 또는 사적인 물건(ex.휠체어, 보조기구, 휴대폰, 지갑)을 만지지 않는다.

4. 장애인의 이동과 소통을 보장하려고 노력한다.
– 이동과 소통을 도울 수 있는 스태프를 배치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배리어프리환경을 조성하도록 노력한다.

5. 성중립 화장실을 배치한다.
– 행사장에 화장실이 3개 이상 있을 시 여성,성중립,남성화장실을 배치하고, 2개가 있을 시 여성, 성중립 화장실을 배치하고, 1개밖에 없을 시 죄송하지만 공용화장실로 배치한다.

7. 비흡연, 비음주자를 존중하여 이벤트를 진행하고, 흡연구역을 별도로 지정한다.

8. 어린이 동반 문제, 안전사고 등에 대비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9. 이벤트에서 문제를 발생시킨 사람에게 패널티 적용을 하는 것만으로 그치지 않고, 문제가 발생한 문화•환경조건에 대한 진단과 개선노력을 잊지 않는다.

10. 행사 주관자 가이드라인
– 주관자는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혐오발언을 경고하고 제지한다.
– 주관자는 모두에게 참여 기회를 보장하려고 노력한다.(참여자 또한 언제든 주관자에게 참여 기회를 요구할 수 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